모를 때 잠자코 있으면 반이라도 간다(?)


물류창고의 시공사는 오늘(30일) 유족들에게 사죄를 하면서도 무엇을 잘못했는지는 명확하게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저희가 확인해 보니, 이미 지난해부터 문제점을 지적받아 왔습니다. '불이 날 위험'이 있다며, 관리당국이 세 차례나 주의를 준 겁니다. 특히 지난달에도 주의를 받았습니다.




지난해부터 화재 위험이 있다고 관리당국에서 3차례나 주의를 받았기 때문입니다.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이 이 물류창고의 '유해·위험방지계획서'를 심사한 내역입니다.

1.지난해 5월, 용접 작업 중 불꽃이 날려 불이 날 위험이 있다고 돼 있습니다.

2.공사가 60%가량 진행된 올해 1월, 우레탄폼 패널 작업 시 화재 폭발이 일어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3.지난달에도 불똥이 튀어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고 주의를 줬습니다.

이번 화재의 주요 원인으로 추정되는 위험 요소들이 이미 여러 차례 지적된 것입니다.
하지만 시공사는 '조건부 적정'이라는 판단 아래 공사를 계속했습니다.


뭐 주옥같은 개소리라고 하기에도 그렇고, 그렇다고 열심히 취재하셨네요 해드리기도 뭣같은 굳이 점수를 주자면 C+ 정도?

먼저
유족에게 무엇을 잘못했는지 명확하게 설명하지 않았다고 하는데... 현재로서는 사상자가 다수 생긴 대형사고가 발생한 것 자체에 대한 사과외에 무슨 얘기를 더해야 한다는거지?
화재의 원인에 대해 아직 아무것도 밝혀진게 없는 상황에서 대체 저게 무슨 헛소리인지 당최.
그리고
산업안전보건관리공단의 유해위험방지계획서를 가지고 지적 운운 하는데, 내가 보기에 저 3건의 지적사항은 정기적으로 공단에서 나오는 현장점검 중에 나온 통상적인 지도사항이고, 그게 현장에서 제대로 지켜지지 않아서 당시에 지적을 받은 건 아닐거라 생각된다.
만약 공단에서 점검을 나왔을 때 지적받은 내용이라면 시정전,후 문서로 공단에 보고를 했을테고 유사한 지적이 3건이라면 이미 공사중지나 시정 명령이 내려졌을텐데 그런 것으로 보이지는 않기 때문에.

즉 저 3건의 지적사항이란 것은 화기를 다루는 공사현장 그것도 우레탄폼을 사용하는 현장이라면 공통적으로 주의를 요하는 사항이라 아무리 안전관리가 철두철미하게 지켜지는 현장이라 할지라도 반드시 거론하는 내용이란 얘기.

시공사에서 조건부 적정이라는 판단하에 공사를 계속 했다고 하는데 그건 시공사에서 임의로 판단하는게 아니고 공단에서 착공전 유해위험방지계획서 심사,승인해줄 때 찍어주는 3가지 중 하나임
적정??적합??, 조건부 승인, 부적합
개인적으로 지금까지 한번에 ok받은 유해위험방지계획서 단 한번도 없었고 아마 다른 곳도 마찬가지라 생각.

아까 얼핏 뉴스를 보니 저 화재사고 원인 규명을 위해 검찰 수십명에, 소방관 기백명이 투입된다고 하던데 그게 진짜 쑈를 하는 것이고, 사실 이거 3가지만 확인하면 된다.
1. 용접작업장 주위에 인화성 물질의 유무 여부 및 적정 승인자재 사용 유무
elev 작업이 동시에 이루어 졌다고 하던데 그렇다면 해당 작업은 무엇이고, 관리자의 배치, 구획 설정,안전교육 유무 정도
2. 화기작업장 및 인화성 물질 주변에 소화기 비치나 용접작업시 불티 비산방지설비 유무 정도
3. 환기 시설
4. 그리고 작업자 흡연 유무
사실 이게 건설현장에서 가장 지켜지지 않는 사항이다. 흡연장소 심지어 흡연시간을 정해서 강제적으로 시행하는 사업장은 대기업에 한정된 얘기고 거의 대부분 건설현장은 이걸 백날 노래를 해도 근로자들이 지키지 않는 경우가 태반이다.

뭐 특별히 하고싶은 얘기가 있는건 아니지만 아까 낮에 이천 화재 관련 다른 기사를 보던 중, 댓글에 웬 두놈이 시공사 대표이사 구속시키면 저절로 고쳐진다는 개소리를 써놓은 것을 봤고, 또 유족들이 시공사 대표에게 "어떻게 책임질거냐, 쑈하지 말라"는 식으로 얘기를 했다는 기사를 보고 살짝 열이 올라서 몇 자 끄적거려 봤다.

늦었지만
근로자의 날을 불과 며칠 앞두고 불의의 사고로 숨진 근로자들의 명복을 빈다.





by 鷄르베로스 | 2020/04/30 21:18 | Terror-vision | 트랙백 | 덧글(5)

트랙백 주소 : http://iamimme.egloos.com/tb/5934750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혜성같은 눈의여왕 at 2020/04/30 23:46
또 이런부분에 경고준거보면 일은 잘하네요ㅋㅋ
Commented by 과객b at 2020/05/01 00:50
뭐 세월호도 경고 따위 시도때도 없이 솔찬히 받았겠지만
그게 사고란게 날려면 아무리 많은 경고라도 절대 안돼지
Commented by 혜성같은 눈의여왕 at 2020/05/01 01:23
그게 참 신기하네요ㅎㅎ
그래서 티벳사자의서 보려고 준비중
바쁘다냥
Commented by 피그말리온 at 2020/05/01 04:25
시공사가 조건부 적정이라는 판단하에 공사를 재개했다...기사 쓴 사람도 이 말이 이상하다고 생각하지 않은걸까요;;...
Commented by 채널 2nd™ at 2020/05/01 14:54
아마 작정하고 공사 중단을 명령했었더라면 몰라도 '경고' 정도를 때리고 있었다면야
시공사 측에 대충 조건부 적합이라고 판단했었을 수도 -- 정확한 것은 안기부 서버를 열어보면........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